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지하철 안에서 침방울은 어떻게 움직일까? (feat 마스크 착용의 중요성)
 
코로나19가 전 세계적으로 유행하면서 최근 국내에서는 과거 지하철 객실 안에서의 공기질을 연구한 논문이 재조명되고 있습니다. 

이 논문의 이름은 [전산수치해석 모델을 활용한 지하철 객실공기질 예측기술] 이며 2010년 한국대기환경학회 학술대회에서 발표됐습니다.
지하철과 같이 사람이 밀집된 공간에서 재채기와 대화 등을 통해 인체에서 배출되는 감염성 입자의 이동 경로를 예측하는 연구논문으로 객실 내 공기 흐름을 분석하여 침방울이 어떻게 이동하는지 보여줍니다.

이 그림은 좌석 위 승객에 의해 발생되는 입자의 궤적을 나타내며 승객들의 머리 위와 주변으로 입자들이 어지럽게 움직이는 모습을 볼 수 있습니다. 이 입자는 옷에서 나오는 먼지일수도, 승객의 입에서 튀어나온 침방울일수도 있습니다. 결국 이 연구가 알려주는 것은 무수히 많은 입자들이 승객으로부터 튀어나와 객실 내를 떠돈다는 것을 의미합니다.

이 논문으로 지하철, 버스, 철도 등 대중교통을 이용할 때는 감염을 막기 위해서 반드시 마스크를 착용해야 한다는 것을 다시 한번 알 수 있었습니다. 내 손이 교통수단 어딘가에 닿았다면 깨끗이 손을 씻는 것도 중요합니다.

서울메트로는 모든 전동차 객실의 배기 장치를 풀가동하여 밀폐상태가 되지 않도록 환기에 힘쓰고 있습니다. 우리도 혼잡하고 붐비는 곳, 특히 대중교통에서는 불안해 할 수도 있는 옆사람을 위해 마스크를 꼭 착용하는 것이 몸과 마음의 방역을 위해 중요하다고 생각됩니다.

이상으로 쉼표가 있는 대중교통, "ODsay" 였습니다. 감사합니다.

출처 : 박권순, 「전산수치해석 모델을 활용한 지하철 객실공기질 예측기술『한국』, 2010

#서울 #대중교통 #지하철 #코로나 #마스크 #이탈리아 #스페인 #영국 #일본 #환기 #바이러스 #감염 #방역

[전국 최신 대중교통 데이터 및 길찾기 제공 'ODsay']

 

Posted by 908ㄽ8-0 :